카르다노 에이다(ADA)의 역사와 향후 전망
들어가기
‘카르다노(ADA)’는 이더리움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학문적이고 연구 중심의 접근 방식을 통해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동료 평가(peer-reviewed) 연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다음은 Cardano의 역사와 미래 전망에 대한 분석입니다.
동료 평가(同僚 評價, peer review) 또는 심사(審査, refereeing)는 논문을 비롯한 학문 연구에서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저자의 연구물을 심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동료평가는 중립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공동체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ADA
IOHK에서 개발한 카르다노(Cardano)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가 에이다(ADA)입니다.
‘Cardano’ 블록체인의 제네시스 블록은 ‘Byron’ 시대의 일부로 2017년 9월 29일에 생성되었습니다. 총 발행량은 450억 개이며 2024년 9월 현재 360억 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현재 Cardano(ADA)는 블록체인에 대한 사용자 참여 증가를 반영하여 52,000개 이상의 활성 주소로 활동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ADA를 보유하고 있는 지갑의 총 수는 현재 440만 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ADA의 폭넓은 채택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수준의 분산화는 강력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Cardano의 비전을 지원합니다.
ADA 토큰 자체는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스테이킹되고 있으며, 순환 공급량의 약 70%가 스테이킹 풀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네트워크 보안에 도움이 됩니다.
ADA(Cardano)의 역사 : 설립 및 초기 개발(2015~2017)
‘Cardano’는 2015년 Charles Hoskinson이 IOHK(Input Output Hong Kong)를 통해 설립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초기 블록체인에서 발견된 확장성, 상호 운용성 및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Cardano’의 개발은 공식적인 검증과 보안에 중점을 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이는 지분 증명(PoS) 합의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2017년에 Cardano는 기본 암호화폐 ADA를 도입하는 첫 번째 주요 버전인 ‘Byron(바이런)’을 출시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는 ADA를 거래하고 전송할 수 있었지만 현 단계에서는 스마트 계약 기능이 없었습니다.
셸리 업그레이드(2020)
‘Shelley’ 단계는 2020년에 주요 탈중앙화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를 더욱 탈중앙화된 프레임워크(Framework)로 옮겨 페더레이션(federation) 시스템에서 스테이킹(Staking)이 커뮤니티 운영 풀에 의해 관리되는 PoS 시스템으로 전환했습니다.
페더레이션(federation_연합, 연맹)은 블록체인의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분산화와 중앙화의 혼합을 의미합니다. 연합 블록체인 또는 허가형 블록체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비트코인과 같은 완전 개방형 분산형 블록체인과 달리 거래를 관리하고 확인하는 사전 선택된 개체 그룹에 의해 제어될 수 있습니다.
‘Cardano’는 1,000개 이상의 스테이킹 풀을 달성하여 가장 분산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고겐 시대(2021)
‘Cardano’ 진화의 다음 중요한 단계는 스마트 계약 기능 도입에 중점을 둔 ‘Goguen(고겐)’ 시대였습니다. 이는 2021년 9월 ‘Alonzo’ 하드 포크를 통해 완료되어 ‘Cardano’ 플랫폼에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과 스마트 계약이 가능해졌습니다.
2021년 9월에 완료된 ‘Alonzo’ 하드 포크는 ‘Cardano’ 블록체인의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스마트 계약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Cardano’의 ‘Goguen’ 시대의 일부였으며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Alonzo’이전에 Cardano는 주로 분산화와 보안의 기본 측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Alonzo’ 업그레이드를 통해 네트워크는 분산형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 대체불가 토큰(NFT) 및 기타 블록체인 기반 혁신과 같은 보다 복잡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Cardano’는 이미 스마트 계약을 지원했던 ‘Ethereum’과 같은 플랫폼에 기능이 더 가까워졌습니다.
‘Alonzo’는 블록체인 개발에 대한 Cardano의 학술 및 연구 중심 접근 방식을 반영하여 컴퓨터 과학 분야에 근본적인 공헌을 한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인 ‘Alonzo Church(알론조 처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계약의 출시는 특히 이더리움의 보다 확립된 생태계와 비교할 때 확장성 및 즉각적인 dApp 지원 부족에 대한 일부 비판을 받았습니다.
Basho와 Voltaire(현재 및 미래 단계)
‘Cardano’는 이제 특히 사이드체인과 상호 운용성을 통해 확장성과 네트워크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춘 ‘Basho(바쇼)’ 시대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않은 ‘Voltaire(볼테르)’ 시대에는 거버넌스 시스템이 도입되어 커뮤니티가 ‘Catalyst’ 재무 시스템을 사용하여 변경 사항을 제안하고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가 장기적으로 자립적이고 완전히 분산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ADA(Cardano)의 미래 전망
확장 솔루션 ‘Hydra’는 거래 처리량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Cardano가 개발 중인 ‘레이어 2’확장 솔루션입니다. 완전히 구현되면 초당 수백만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어 ‘Ethereum 2.0’ 및 ‘Solana’와 같은 다른 플랫폼에 대한 경쟁 우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확장성은 특히 높은 처리량과 낮은 수수료가 필수적인 분산형 금융(DeFi) 및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과 같은 분야에서 채택에 매우 중요합니다.
거버넌스(Governance) 및 분산화
‘Voltaire’는 분산형 거버넌스를 통해 ‘ADA’ 보유자에게 프로토콜 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부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자치 모델을 통해 ‘Cardano’는 동적으로 발전하여 블록체인 공간에서 독보적인 플레이어가 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채택 및 사용 사례
‘Cardano’는 금융 인프라가 덜 확립된 지역, 특히 아프리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IOHK는 교육, 신원 확인 및 금융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및 기타 국가의 정부 및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ADA는 개발도상국의 블록체인 채택을 위한 선도적인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개발
DeFi, NFT, dApp 등 카르다노 생태계의 성장은 이더리움에 비해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러나 AGIX(Singularity NET)와 같은 프로젝트와의 개발 도구 및 파트너십의 지속적인 개선은 향후 성장을 약속합니다.
이 플랫폼은 또한 기관의 관심을 끌었으며, 특히 향후 규제가 명확해지면 더 많은 유동성과 채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도전과제
경쟁 : ‘Cardano’는 Ethereum, Solana 및 Aptos 및 Sui와 같은 신규 진입자를 포함한 다른 스마트 계약 플랫폼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공간에서는 체계적이고 느린 속도가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카르다노는 지갑에 넣는 것과 스테이킹(보상) 받는 것을 제외하면 이론을 증명해야 할 것이 많은 코인입니다. 따라서 타 코인들이 발전과 추월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2021년 수수료, 소각등 이더리움의 문제를 해결할 ETH2.0의 런던 하드포크 EIP-1559를 진행한 스마트컨트랙트 선점자 시총 2위 이더리움,
2021년 1분기 스마트컨트랙트 도입으로 시총 3위에 올라선 바이낸스코인,
같은 3세대 솔라나, 알고랜드, 폴카닷, 코스모스등의 코인들이 급하게 가치상승을 보였습니다.
카르다노의 느린 개발 속도의 가장 큰 원인으로 ‘Haskell(하스켈)’이라는 지나치게 아카데믹해서 카르다노의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구하기는 물론 dApp을 만들기에도 어려운 언어를 채택했다는 원초적 한계가 꼽히고 있습니다.
오히려 일부 ‘geek(긱)’들이 카르다노가 아닌 ‘Haskell’을 위한 투자 차원에서 에이다를 매집하는 경향이 보일 정도입니다.
다만, 느리지만 제시했던 로드맵은 계속 달성하고 있는 것이 ADA의 최대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스마트 계약 채택 :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Cardano의 dApp 채택은 경쟁 플랫폼보다 느립니다. 개발자 참여를 늘리고 개발자 도구를 개선하는 것은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규제 조사 :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ADA는 특히 증권법 및 토큰 분류와 관련하여 잠재적인 규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나가기
‘Cardano’의 체계적이고 연구 중심적인 접근 방식은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과 차별화되며 지속 가능성과 거버넌스에 중점을 두어 장기적인 플레이어가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 여부는 스마트 계약 기능 채택, 성공적인 확장, 개발자와 사용자 유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Cardano가 생태계를 개선하면서 학술적 엄격함을 유지할 수 있다면, ADA는 특히 분산형 거버넌스 및 확장 솔루션이 출시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강력한 성장 전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 세계에서 ‘부요함 블로그’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다음으로 주목하는 코인은 ‘에이다(ADA)’입니다.
앞으로 ADA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정의 부요함 > 가상자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코인 가격, 역사와 전망 (4) | 2024.10.10 |
---|---|
연대순으로 살펴본 이더리움의 역사 (1) | 2024.09.08 |
이더리움(ETH)의 역사와 전망 (3) | 2024.09.07 |
비트코인 고래들 대규모 매집 속, BTC 가격 상승 예측 (4) | 2024.09.06 |
비트코인 살까? 팔까? (12) | 2024.09.04 |